아마존에 식품은 어떻게 팔까? 아마존에 입점하여 미국으로 식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알아야 할 필수 내용
아마존을 통해 미국으로 식품 판매를 희망하는 셀러 분들이라면 꼭 숙지하셔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식품 수입 통관 방법!
아무래도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려면 절차가 꽤나 까다롭고 복잡할 것 같은데요.
아마존 전문가 가비아커머스가 핵심만 ✔쏙쏙✔ 짚어 전달 드리겠습니다.
<아마존 식품 수출을 위한 미국 식품 수입 통관법>
식품은 우리나라의 식약처와 같은 미국 FDA의 관할 품목에 해당되어, 네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만 미국 수입이 가능합니다.
1️⃣ 원료 검토
2️⃣ FDA 등록
3️⃣ 영문 라벨링
4️⃣ FSVP(해외공급업자검증프로그램)
1️⃣ 원료 검토
미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에 미국에서 허가되지 않은 원료가 사용되지는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허가되지 않은 원료가 사용되었을 경우, 수출은 불가능하겠죠? 한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원료라고 해도 미국에서 허가되지 않았을 수 있으니 사전에 원료 검토를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사용 가능한 색소와 첨가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문이라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정확한 검토를 위해서 FDA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색소
https://www.fda.gov/industry/color-additives
✅식품 첨가제
https://www.fda.gov/food/generally-recognized-safe-gras/gras-substances-scogs-database
이와 더불어, 알레르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아래 9가지 원료 중 미량이라도 사용되었을 경우, 해당 내용을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우유 / 계란 / 땅콩 / 견과류 / 생선 / 갑각류 / 콩 / 밀 / 참깨
2️⃣FDA 등록
FDA 등록에 요구되는 Number들
1. 미국으로 반입된 수입 식품이 통관되기 위해서는 'FFR Number'가 필요합니다.
FFR이란?
Food Facility Registration의 약자로, FDA에 식품제조시설(공장)을 등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허가나 인증을 받는 것은 아니므로, FFR 등록에 필요한 정보 (회사명, 주소, 대표자, 담당자, 전화번호, 생산 품목, 미국 내 에이전트 등)를 기입하면 신청됩니다.
2. FDA 등록 과정에서 'DUNS Number' 또한 필요하므로 해당 발급 절차 역시 필요합니다.
DUNS Number란?
The 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의 약자로, 국제사업자등록번호를 뜻합니다. 해외 정부기관,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모든 기업에게 획득이 필수적인 기업 식별 코드입니다.
3. 수출 식품이 저산성 / 산성 식품일 경우, FDA에 'FCE 및 SID Number' 등록 절차가 요구됩니다.
FCE / SID Number란?
FCE는 Food Canning Establishment Number의 약자로, 밀봉한 포장식품의 제조공장을 등록한 번호입니다.
SID는 Submission Identifier Number이며, 제조공정을 등록한 번호입니다.
저산성 식품 (열가공 후 밀봉용기에 포장된 pH가 4.6 이상이며, 수분활성도 Aw 0.85 이상인 식품으로 주스, 참지통조림 등)과 산성 식품(pH 4.6 이하이며, 수분활성도 Aw 0.85 이상인 식품으로 피클, 절임류 등)을 제조, 가공, 포장 등을 하는 가공업자는 등록명, 주거래 위치, 가공방법, 식품목록 등을 FDA에 등록이 요구됩니다.
3️⃣영문 라벨링
원료 검토가 끝나면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영문 라벨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제품명
🔷영양 정보 (Nutrition Facts / Supplement Facts)
🔷성분 목록
🔷중량 표시
🔷알레르기 표시
🔷제조자 또는 유통자 정보
등 필수 정보를 제품에 표기해야 합니다.
4️⃣FSVP
마지막으로 식품을 수입하는 수입자 혹은 대리인의 의무입니다.
FSVP (Foreign Supplier Verification Program)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이 미국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의 안전 규정과 동일한 조건에서 생산되었음을 입증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입되는 식품의 안전성 책임을 수입업자가 지며, 이로 인해 FDA는 수입업자가 의무적으로 해외식품공급업체 (수출자)의 식품 위생 검증 활동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수입업자 혹은 대리인이 해외식품공급업체 (수출자)가 FDA 식품 안전규제 요건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증명해야 합니다.
'주요 확인 및 증명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해요소 분석
◼제조사로부터 식품안전 관련 자료 요청 후 자료 평가 및 검증
◼검증작업까지 모두 마친 후 시정 조치가 필요하다면 공급자에 알림 후 준수 요청
◼3년에 한 번씩 재평가 필요
이로 인해, FSVP 수행이 가능한 미국 내 거주하는 수입자 / 대리인 섭외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식품 종류에 따라 위 네 가지 필요사항 이외에도 기타 허가 / 검사가 필요한 품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육류, 가금류, 계란, 우유
◻해산물 : 전복, 킹크랩, 새우, 해삼 등
◻야채, 과일류
◻물고기 & 야생 동물 : 녹용, 갑오징어, 가재 등
이렇게 미국 식품 수출 절차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식품은 수출에 있어 다소 까다롭고 복잡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지만 걱정 마세요!
요구하는 서류만 차근차근 준비한다면 식품 수출도 어렵지 않답니다. 해외 진출에 대한 또 다른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